2017년 3월 20일 월요일

2017년 1학기 사회복지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인터뷰한 사람이 처해 있는 불편함 등)

2017년 1학기 사회복지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인터뷰한 사람이 처해 있는 불편함 등)
20171중과_청소년1_사회복지.zi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구매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1 페이지 /zip 파일
설명 :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그런 다음,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2) 그런 다음 다음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이 위험의 원인을 논의하고 그 위험해결의 책임에 대해 서술하시오. 즉 위험의 원인은 개인인지 사회인지, 그 책임을 개인이 져야 하는지, 사회적 책임으로 보아야 하는지를 이유를 들어 설명하시오. 3)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시오. 4) 이 인터뷰 과정에서 본인이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왕따 학생의 현재 실제적인 상황 2. 불편함의 내용들 3. 결핍된 내용들 4. 왕따 학생이 처해있는 위험들 5. 왕따 현상의 원인 6. 왕따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7. 왕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Ⅲ. 결 론인터뷰 내용<<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왕따의 발생 원인.hwp2. 왕따의 정의.hwp3. 왕따현상의 실태.hwp4. 왕따현상의 예방과 지도 방안.hwp5. 왕따가 생기는 원인과 해결방안.hwp6. 왕따에 대한 이해 및 해결책.hwp
Ⅰ. 서 론 2016년 청소년 보호위원회가 전국 초·중·고 청소년 1만 5천명을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보면 조사 대상자의 7.0%가 지난 학기동안 집단 따돌림의 경험이 있다고 하였으며 초등학생은 10.7%나 차지하여 학력이 낮을수록 집단 따돌림의 피해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잘난 척 하는 아이(17.2%), 고자질하는 아이(11.3%), 어벙해 보이는 아이(8.5%)의 순으로 약 42.5%가 집단 따돌림을 받는 이유가 있다고 대답하였고. 24.5%는 집단따돌림을 목격 하였을 때 아무 것도 안한다고 대답하여 따돌림을 당연시 하고 따돌림의 원인이 피해자에 있다는 의식이 잠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피해 사실을 알린 대상에 대해 친구, 가족, 교사 순으로 나타나 학교 자체 내의 인지가 매우 미흡함을 알 수 있었고 피해사실을 알리지 않은 이유에는 확대를 우려해서(33.6%), 알려도 소용없어서(22.9%)라는 점도 의미 있게 짚어 보아야 할 부분이다. (청소년 위원회, 2013) 이에 본인은 왕따를 당하는 학생이 실제적으로 겪는 고통의 심각성을 제시하고 그 원인과 책임 여부를 분석하여 나름의 해결책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 1. 왕따 학생의 현재 실제적인 상황 나는 현재 학교에서 왕따를 당하고 있는 K군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K군은 오랜 시간동안 왕따에 시달려 왔으며 이로 인해 육체적, 정신적 피해가 큰 상황이었다. 인터뷰 당시 왕따로 인한 불편함이 무엇인지, 무엇이 결핍되어 있으며 어떤 위험에 처해 있는지를 인터뷰를 하며 분석하였고 그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중략 -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