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자료등록 조직행동론 -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조직 행동 이론 연결 다운받기
사회과학 자료등록 조직행동론 -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조직 행동 이론 연결
[사회과학] 조직행동론 -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조직 행동 이론 연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조직 행동 이론 연결
`목차`
1.서론
-영화의 배경과 조직 행동 이론의 연결
2.본론
(1)권력에 입각한 인물 파악
(2)조직정치에 입각한 인물 파악
(3)갈등에 입각한 인물 간 관계 파악
3.결론
1.서론
-영화의 배경과 조직 행동 이론의 연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액자식 구성인데, 이 때 외부 이야기의 배경은 이승만에 의해 12년간 지속된 장기집권체제가 행해지던 중 3.15부정선거에 폭발하게 된 시민들에 의해 4.19혁명이 터진 시대로서, 정치파 리더인 이승만의 독재 권력에서 도망쳐 자유로움을 되찾고자하는 시대이다. 대통령이었던 이승만은 개인적 목적을 증진시키기 위해 입후보 등록의 폭력적 방해, 관권 총동원에 의한 유권자 협박, 야당인사의 살상, 투표권 강탈 등의 방법으로 국민들을 강압했고, 이는 조직정치로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의 임기를 연장시키고, 부통령에 이기붕을 앉히기 위한 3.15 부정선거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행사하고, 자신의 이해관계에 얽힌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이었다. 영화의 중간 중간에 ‘3.15선거는 불법이다. 이승만 정부는 물러가라‘ 라는 외침이 담긴 라디오 방송이나 이를 외치는 시민들을 경찰들이 진압하는 장면들이 나오기도 한다. 구체적으로는 국민들의 투표의 자유가 권력에 의해 좌절되었고, 정부의 권력은 국민들의 시위에 의해 방해되어졌다. 이는 자유를 갈망하는 국민들과 권력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정부 간의 갈등이라고 볼 수 있다. 결국 첫 장면에서 나오는 한병태의 나레이션에서 알 수 있듯이 ‘자유가 위협받던 시기에 자유를 지키지 못하고 빼앗긴 상태’가 외부 이야기의 배경인 것이다. 그리고 이 배경 속에서 어른이 된 한병태는 지금의 상황과 닮아있는 5학년 2반을 회상하게 되는 것이다. 5학년2반의 이승만이었던 엄석대를 회상하며 영화는 본격적으로 시작이 된다.
2.본론
(1)권력에 입각한 인물파악
가. 엄석대
회상의 중심인물인 엄석대는 이 영화의 인물 중 권력을 가장 잘 드러내는 인물이다. 그가 가진 권력의 유형은 강제적 권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부정적 강화물 관리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먼저, 자신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이들을 집단 내의 활동에서 제외시켜 겉돌게 한다. 석대는 전학을 오자마자 석대의 물 당번을 거절하여 자신의 권력에 반항하는 병태를 복종시키기 위해 임의로 음악시간을 체육시간으로 고쳐 아이들을 운동장으로 부른다. 이 소식을 늦게 접한 병태와 영철은 체육시간에 늦게 되고, 석대는 이 둘에게 토끼뜀 세 바퀴와 교실 청소를 시킨다. 또, 수업시간에 떠들거나 지각한 아이들을 서커스에 데려가지 않음으로서 소외감을 주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아이들은 “제발 우리들도 끼워주라”며 부탁하지만 석대는 “안 돼” 한마디로 상황을 종료시킨다. 그리고 아이들은 이에 대해 저항을 하지 않고 그의 명령을 수용한다. 학교에 감사가 오기 전에 청소를 하던 상황에서 이 방법은 가장 도드라지게 나타난다. 석대는 병태가 맡은 유리창 청소를 빼고는 모두 합격을 시켜준다. 합격한 아이들은 다른 반과 돈을 걸고 축구 경기를 하러 나간다. 병태도 축구 경기에 참여하고 싶지만 합격을 받지 못하여 낄 수 없었고, 축구 경기가 끝난 후에야 합격을 받을 수 있었다. 왜 자신은 합격을 시켜주지 않느냐는 물음에 “쟤는 쟤고 너는 너야. 다시 닦아”라는 대답으로 보았을 때, 석대는 자신의 권력에 저항해왔던 병태를 고의적으로 차별하는 처벌을 내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석대가 가진 두 번째 강화물 관리 능력은 물리적 처벌을 통해 복종하지 않는 이들을 굴복시키는 것이다. 영화 초반부에 그는 교실 안에서 싸우는 아이들을 진정시키고 아이들을 교단으로 불러 싸운 이유를 묻는다. 그리고는 매로 싸운 아이들의 손바닥을 때린다. 아이들은 석대의 매에 저항하지 않고 손을 내밀어 순순히 맞는다. 또, 물 당번이 물을 떠오지 않자 학교 뒤편으로 가서 아이들에게 애들 하나 못 잡냐며 욕설과 폭력을 가하는 장면에서도 물리적 처벌로 강제적 권력을 행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최 선생님을 비롯한 선생님들이 보기에 그는 반 아이들에 대해 영향력을 가진 인물이며, 조직 내에서 공식적으로 확립된 구조나 지위의 정당한 근거인 권한을 가진 인물인 동시에 선생님께 인정을 받은 합법적 권력이다. 석대의 권력의 정당성의 원천은 첫 번째로 문화적 가치에 있다. 석대는 전교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학생이며, 때문에 신체적으로 다른 아이들에 비하여 성장한 모습이다. 이 때문에 연령이 높은 사람이나 덩치가 큰 사람을 더 우대하는 우리나라 문화 특성상 정당성을 가지는 것이다. 두 번째로 베버의 정당한 권력에 비추어 살펴보면, 석대는 2년 동안 급장을 맡아왔기 때문에 전통적 지위가 있으며, 카리스마 있는 표정과 말투, 행동으로 반 아이들을 컨트롤 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또한 급장이라는 제도를 통해 5학년 2반의 대표 역할을 맡게 되었으므로 제도적 지위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구조에 의해 부여되는 정당한 권력이라고 설명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석대는 급장 선거에서 아이들의 추천을 받아 거수투표에서 조직의 대표로 선발되었기 때문에 합법적 권력의 정당성 원천을 모두 만족하는 리더라고 볼 수 있다.
석대의 권력은 4가지 상황에서 발휘된다. 먼저 대체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사실 대체가능성이 없는 것이 아니라 대체가능성이 없도록 만들어 자신의 권력이 발휘되도록 만든다. 그는 타인들이 자신의 과업을 하지 못하게 하는데 영화의 내부 이야기 속에서 그의 과업을 대체하려는 자는 병태이다. 그래서 석대는 병태를 차별하고 불이익을 주어 굴복시킴으로써 결국은 자신이 대체 불가능한 리더임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자신의 지식에 타인들이 접근하지 못할 때이다. 여기서 석대는 자신의 지식이 아닌 남의 지식을 고의적이고 강제적으로 빼앗는 것이긴 하지만, 빼앗은 지식, 즉 성적에 대하여 어떤 학생도 석대를 넘을 수 없다. 석대는 각 과목마다 대리시험을 봐 줄 아이를 정해놓고 이들과 이름을 바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022504&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9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자료등록 조직행동론 -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조직 행동 이론 연결
파일이름 : [사회과학] 조직행동론 -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과 조직 행동 이론 연결.hwp
키워드 : 사회과학,조직행동론,영화,`우리들,일그러진,영웅`과,조직,행동,이론,연결
자료No(pk) : 1502250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