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6일 일요일

사회과학 올립니다 해리포터의 콘텐츠 산업에 대해서 다운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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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올립니다 해리포터의 콘텐츠 산업에 대해서

[사회과학]해리포터의 콘텐츠 산업에 대해서


해리포터의 콘텐츠 산업

문화콘텐츠산업을 전문으로 공부하는 외부강사가 초등학교의 특별활동수업시간의 강사로 초청되었다. 특별활동 수업을 하러 교실에 들어가니 대략 3-4학년 정도로 되는 학생들이 앉아있었다. 먼저 외부강사는 학생들에게 호기심을 유도하려고 노력했다. “여러분, 오늘 수업에서 이야기할 내용은 해리포터입니다. 소설 해리포터는 총7편으로 64개국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 4억 부 이상 판매되면서 해리포터 신드롬을 가져오기도 했죠.” 학생들은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경청하고 있었다. “해리포터 작가는 조앤 롤링이라고 하는데 그녀는 기차를 타고 가다가 해리포터를 문득 생각해 냈다고 합니다. 그녀는 결혼에 실패한 싱글맘 으로 삶이 아주 가난했다고 합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변하지 않는 삶 속에서 그녀는 끝없는 추락을 끝내고 싶은 나머지 자살시도를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어린 딸을 놔두고 죽을 수는 없었기에 작가로서 글을 쓰기위해 다시 일어났다고 합니다. 또한 그녀가 책을 쓰기위해 자주 머물렀던 영국의 에딘버러에 있는 카페도 해리포터 책을 쓰는데 동기부여를 했다고 합니다.”
“여러분, 소설 해리포터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어떤 점을 중점으로 두고 개발을 하면 좋을까요” 학생들은 조용히 하고서는 대답을 하지 못했다. “정답은 OSMU라는 것이에요. 이것은 한마디로 얘기하면 일거양득 이라고 표현하죠. 한가지의 해리포터라는 콘텐츠로 다양하게 수입을 그러니까 돈을 벌어들이는 겁니다.” 말이 끝나자마자 학생 중에 한명이 어떻게 돈을 벌었는지에 대해 물어보았다. “자세히 말하자면 해리포터의 OSMU전개는 영화를 제작하면서 활발히 이루어졌는데, 영화제작사는 온 오프라인 통합하여 글로벌 시장 전략 및 마케팅 전략과 풍부한 캐릭터, 호기심을 자극하는 주제설정, 치밀한 기획, 그리고 게임과 캐릭터 비즈니스 등으로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게임으로도 제작 되었구요.” “또한, 영국의 옥스퍼드가 해리포터의 배경으로 알려지면서 촬영지인 ‘크라이처치 칼리지’와 ‘보들리 도서관’을 찾는 관광객이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관광객을 늘려서 국가적으로도 돈을 벌수도 있죠.” “다른 책들과 다르게 해리포터가 이렇게 성공할 수 있던 요인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여러분” 학생들은 대답들은 마법이라는 내용이 신기해서, 특이하기 때문에, 상상력이 풍부해서 등등의 추상적인 답변이 주를 이루었다. “네, 해리포터의 경우 캐릭터 상품의 다양한 활용이 가장 활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리포터의 영화가 개봉된 이후, 온 오프라인의 쇼핑몰이 셀 수 없이 많은 실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보다 원천콘텐츠의 힘이 컸기 때문입니다. 먼저, 해리포터는 스토리가 탄탄하고, 폭 넓은 층을 수용할 수 있는 매력을 지녔죠. 해리포터에 등장하는 등장인물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것 같은 평범한 소년이며, 내용에 있어서는 마법이라는 환상적인 소재를 선택하여 많은 독자들로부터 사랑받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여러분도 해리포터 책을 읽어보았나요” 몇몇 해리포터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만 책을 읽었다고 손을 들었다. “그러면 해리포터는 영국에서 쓰여졌는데, 어떻게 한국어로 출판이 되었을까요” “소설 해리포터가 200여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출간되었기 때문에 거의 모든 나라에서 해리포터를 쉽게 구해 읽을 수 있는 여건이 되었고, 전 세계 많은 이들이 해리포터에 열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 또한 해리포터가 성공하는데 큰 뒷받침이 되었지요. 미리 책으로 열풍을 이루었기 때문에 영화로 제작했을 때 더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원작이 큰 성공을 거뒀다고 해서 영화제작의 백퍼센의 성공을 보장 할수는 없겠죠 때로는 원작의 큰 성공으로 인해 스토리상의 신성도가 떨어지고 긴장감을 늦추는 요소로 작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영화 제작 당시 소설 해리포터의 원작을 거의 그래도 살리려고 노력했으며, 소설에서는 상상으로만 가능하였던 마법장면을 수준 높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로 표현하여 원작에 대한 기대를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해리포터라는 시리즈로 어떤 일거양득의 효과, 즉 어떤 파생효과들이 있었을까요” “해리 포터 관련 상품들은 오프라인 및 온라인 상점뿐만 아니라 대형 유통업체, 장난감 가게 그리고 온라인 유통업체들을 통해 판매되었습니다. 그 종류에는 오디오북, DVD, 사운드트랙 그리고 비디오 게임 등이 있습니다. 심지어 `해리 포터와 불의 잔` DVD는 역사상 가장 빨리 팔려나간 기네스북에 올라있기도 합니다.” 마침 한 남학생의 필통이 해리포터의 디자인을 하고 있었다. “여기 이 필통 또한 OSMU, 즉 파생효과로 볼 수 있습니다. 해리포터 악세서리, 장난감, 학용품은 물론이고 심지어는 가정용품 예를 들면 머그컵이나 접시 등에도 해리포터 모양이 있기도 합니다.” 한 여학생이 자기가 가지고 있는 해리포터 스티커를 보여주었다. “네~ 이 스티커 또한 해리포터 콘텐츠가 나은 파생효과겠죠. 여러분 주위를 살펴보면 셀 수없이 많은 OSMU사례들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영화도 사례입니다. 영화 `해리 포터 시리즈`는 소설을 전제로 한 말하기(telling)방식을 전략적으로 구사하였습니다. 영화적 말하기 방식이라고 하면 여러분이 책을 읽고 상상을 하는 것을 직접 여러분에게 보여 주는 거죠. 말하기(telling)방식뿐만 아니라 소설과의 상호텍스트성을 전제로 한 내용 전개를 보이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보아야합니다.” “해리포터 영화처럼 ‘원작 그대로’의 전환방식을 지향했을 경우, 많은 독자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반면, 책과 반복되는 내용의 지루함을 다른 즐거움으로 보상해야하기 때문에 캐릭터나 사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없애버리고 시각적 그래픽 등을 강조하는 것이 그러한 예입니다.”
“이렇게 하나의 콘텐츠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원천 콘텐츠와의 관계 설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전환방식, 상품화의 문제, 상호텍스트성, 독자층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전략 마련이 필수겠죠”
“여러분 해리포터 콘텐츠의 판매를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7400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사회과학 올립니다 해리포터의 콘텐츠 산업에 대해서
파일이름 : [사회과학]해리포터의 콘텐츠 산업에 대해서.hwp
키워드 : 사회과학,해리포터,콘텐츠,산업,대해서,올립니다,해리포터의,산업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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