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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자료 니일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사회과학] 니일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니일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1. 생애
자유교육사상의 주창자로서 아동에게 완전한 자유를 부여하는 아동중심교육을 실제 교육의 장에서 실천함으로서 새 교육 운동의 관심의 대상이 된 Alexander Sutherland Neill은 1883년 10월 17일 영국 Scotland의 Edinburgh시 북방 동해안 지방인 Forfar읍에서 교장인 아버지와 교사인 어머니 사이에서 8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그의 가문인 MacNeill가는 1740년대에 에든버러 근처의 Tranent읍에 정착한 광부 집안이었는데 니일의 할아버지 William MacNeill은 탄광에서 일하다가 니일이 철들 무렵 광부 일을 그만두고 에든버러로 와서 생선가게를 차렸다. 니일은 할아버지의 새 면도칼로 연필을 깎으려다가 크게 야단을 맞은 적이 있어 할아버지를 무서워했다. 아버지 George Neil 역시 어른이 되어서도 그의 아버지를 두려워했다. 니일의 삼촌들은 모두 광부가 되었으나 그의 아버지는 몸은 약하지만 공부를 잘 해 교사가 되었고 말수가 적고 검소하였으나 아이들을 종아하지 않고 매우 엄격하여 아이들에게 야단을 치거나 매를 드는 일도 있어서 니일은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퍽 무서워했다.
니일의 어머니 Mary Sutherland는 Leith읍의 학교에서 니일의 아버지와 함께 근무하다가 인연을 맺었다. 니일의 외할아버지는 부두노동자였고, 외할머니는 농가의 자녀로 태어나 식구들이 결핵으로 병사하자 홀로 남아 하녀가 되었다. 결혼 후 남편이 부두에서 일하다 사고로 익사하자 그녀는 세탁부로 생계를 유지하며 자녀를 양육하였다. 가난 속에서도 외동딸인 니일의 어머니를 교육시켜 교사가 되게 하였다. 이런 가정환경 탓에 그녀는 결혼 후 자기 집안이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있는 것으로 보여 지기를 바랐다. 그래서 그녀는 자녀들에게 아주 엄격하게 대했다.
니일의 친척들은 대체로 가난한 하층계급의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귀족주의적인 풍습을 좋아했던 니일의 어머니는 그들을 멀리했고, 자녀들에게 언제나 깨끗한 옷을 입혔으며, 표준말을 쓰도록 하고 다른 아이들처럼 밖에서 천한 일을 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귀족주의 지향적인 생활 태도는 때로는 아이들에게서 자유를 빼앗아가고 마음껏 활동하고 뛰어 놀지도, 자기의 생각들을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했으며, 자율적인 행동을 할 수가 없게 만들었다.
니일은 어머니에 대해 "그녀는 속물이었으며 우리들도 속물로 만들었다."고 회상했다. 니일이 아버지를 무서워하고 어머니를 속물근성이 많은 여자라고 경멸한 것은, 훈낫 니일의 인격 형성과 권위를 거부하고 아이들에게 자유를 강조하는 그의 부모관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어려서 손아래 여동생인 Clunie와 가장 친하게 지냈는데 한번은 서로의 다른 성기를 발견하고 이를 가지고 놀다가 어머니에게 야단을 맞았다. 그 일 이후 그는 성은 불결학 나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으며 성인이 되었을 때 자연스럽고 행복한 성생활 영위에 방해가 되었고 여동생 클러니에 대한 심리적 고착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게 했다고 술회했다. 훗날 니일은 부모들의 허세와 지나친 청결 또는 성적인 것에 대한 죄악시 등의 어릴 때의 경험이 아이들의 생활을 고통스럽고 불행하게 하여 마음을 손상 시킬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이 아동은 어린 시절에 원시적이고 본능적인 생활의 욕망을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자유와 자율이 허용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한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서머힐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옷 입는 일, 방 치우는 일 등에 간섭을 하지 않고 나무에 올라가거나 구덩이를 파며 놀도록 했는데 이것은 니일 자신의 어린 날의 경험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니일의 종교관에 크게 영향을 준 사람은 어머니 못지않게 니일의 유년시절에 영향을 준 니일의 외할머니였는데 그녀는 독실한 청교도 신자였지만 그 신앙은 단순하고 맹목적이었다. 외할머니는 어린 니일에게 죄와 지옥에 대한 공포심을 심어 주었고, 주일은 거북한 옷차림으로 지루하고 긴 예배시간을 보내야 하는 곤혹스러운, 고통의 날이라는 인식을 갖게 했다. 그것이 훗날 니일에게 가정과 학교의 종교교육이 오히려 아이들을 나쁘게 만든다고 주장하고 서머힐 학교에서 종교교육을 일체 하지 않게 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는 어린이들에게 종교로 인한 공포심을 심어주는 것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삶을 부정하게 하고, 열등감과 두려움이 형성되어 겁쟁이가 되게 한다고 말하고 있다.
니일은 학교 공부에 별 흥미가 없었으며 발명에 관심이 많았다. 그런 이유로 초등학교 시절 성적이 좋지 않아 니일의 다른 형제들은 아카데미(중등학교)에 가고 두 형은 대학까지 갔으나 니일은 아카데미에 가지 못하였다. 니일은 아버지에게 매를 많이 맞았으며 매일 저녁, 하기 싫은 라틴어 문법 공부를 해야 했는데 이 의무감이 훗날 책을 증오하게 했는지도 모른다고 회상했다.
니일이 Kingsmuir 학교에 다니던 시절, 니일의 반에는 연간 산수 최우수상이 있었는데 항상 친구 Frank가 그 상을 타곤 했다. 니일은 언젠간 한번 꼭 이상을 타고 싶어 노력한 결과 그 상을 받게 되었는데, 이런 어린 시절의 경험이 그에게 학과 공부의 과대평가를 배격하고, 책은 학교에서 가장 중요성이 적은 교구라는 말을 하게 된 원인이 되었다. 동시에 아동들은 어떤 동기를 갖게 되면 빠른 시간 내에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목표에 도달하게 된다는 그의 사상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도 있다.
니일은 후에 아버지 밑에서 견습 교사가 되었는데, 이것이 니일이 교직에 처음 발을 들여 놓은 계기가 되었다. 니일은 견습 교사 생활 4년 만에 교원 검정고시에 합격하여 최하급이지만 교사 자격을 얻어 그 후 Bonnyrig와 Kingskettle 학교에서 약 3년간 근무 했는데 이 학교는 체벌을 하는 엄격한 전통적인 영국식 교육을 하는 학교였다. 여기서 니일은 공포에 찬 엄격한 교육이 아이들을 얼마나 해치는가를 절감하고 참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다. 그 후 NewPort의 비교적 우수한 학교에 부임했는데 그는 여기서 자신의 학력 부족을 알고 분발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48484&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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