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2일 수요일

현대사회와 매스컴 다운받기

현대사회와 매스컴 다운받기



현대사회와 매스컴

현대사회와 매스컴



R/E/P/O/R/T

- 통신사는 무엇인가 -
과 목 명 :
현대사회와 매스컴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담당 교수 :

통신사는 무엇인가

통신사의 개념
사회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사건, 사고들에 관한 뉴스나 보도 자료들을 수집하여 신문사방송국 등의 언론 기관 등에 제공하는 조직체를 말한다. 관점이나 입장에 따라 통신사의 정의가 다양한데 이를 1953년 유네스코에서 “비록 그 법적 형태에는 타이가 있지만 통신사란, 사실을 표현 또는 제시할 것을 그 주목적으로 그에 관한 뉴스와 자료들을 수집하여 이들을 가능한한 완벽하고 공정하게 언론기관과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들에게도 제공하는 기관이다.” 라고 규정하면서 선전이나 PR을 목적으로 한 정부의 선전기관이나 기업체의 PR부서는 이러한 정의에서 제외된다고 부언하고 있다.

통신사의 종류
설립 목적이나 형태에 따라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여러 신문사나 방송국 등이 취재비용의 절감을 위해 공동으로 설립하여 운영하는 회원 조합 형태의 통신사 (예-미국의 AP)
ⓑ개인이나 기업체가 영리적 목적으로 설립, 운영하는 ‘뉴스의 도매상’으로서의 기업형태 의 통신사(예-미국의 UPI)
ⓒ국가나 정부집권당 또는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관영 또는 공영 통신사(예-북한의 중앙통신사)
국제, 지역, 국내통신사로 나뉜다.
ⓐ국제 통신사는 앞서 말한 AP, UPI, 로이터 등과 같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통신사 를 말한다.
ⓑ지역통신사는 남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 등 하나의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통신사 를 말한다.
ⓒ국내통신사는 국제 통신사들과 계약을 맺고 뉴스들을 받아 다시 자국 내의 신문, 방송 등에 공급하고 자국 내 뉴스들을 국제 통신사에 제공하거나 자국 내 언론기관에 배포 하 는 통신사를 말한다. 예를 들면 한국의 연합통신이나 북한의 중앙통신사가 이에 속한다.

통신사의 기능
순기능
신문사나 방송국들이 세계 각 국의 뉴스를 취재하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시킨다.
신문이나 방송기사의 표준화와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기사를 짧고 간결하게 쓰도록 만 드는데 영향을 끼쳤다.
넓은 지역의 뉴스를 신속하게 대중들에게 전달해 비교적 공정하고 편견 없이 제공한다.
국제 뉴스의 교류를 통해 국가 간의 이해관계를 증신 시켜준다.
역기능
전 세계 뉴스는 독점하다시피 하여 사고를 획일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통신 사간의 경쟁으로 사소한 사건도 크게 부풀리는 등 과장된 뉴스가 될 수 있다. 또한 중국 의 신화 통신사 같은 관영 통신사들은 정치적 선전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7040286&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현대사회와 매스컴
파일이름 : 현대사회와 매스컴.hwp
키워드 : 현대사회와,매스컴
자료No(pk) : 17040286

댓글 없음:

댓글 쓰기